본문 바로가기
15년째 류마티스 몸관리 및 정보

출산 후 류마티스 산후풍은 아니다.

by 쌍팔엄마 2025. 12. 28.
반응형


첫 아이를 낳고 난 뒤 골반이 심하게 아파서 아기띠하고 울고불고 한 적도 많았고,

일은 하러가야하는데 발이 너무아파서 점심 때 밥안먹기도 ...

살이쪄서 그런가? 42키로에서 60키로까지 아기낳고 쪄서 그런가  싶어서 50키로대 까지 뺐지만,

별 소용은 없었다.

회사에서 하는 건강검진을 받고 난 뒤
내가 '이래서아팠구나..'라는 걸
알게 되었다.

첫번째!  창원삼성병원 류마티스인자로 재 검사필요.

그리고 근처 정형외과에서 재검진했으나,
류마티스약은 함부로 먹는게 아니고
류마티스인자는 여러사람에게 나타난다며
약을 먹지말랬음.

1년뒤... 내 몸은  손가락.발등.발가락.골반
모든 곳이 아프기 시작했다..

류마제일내과에서 피검사 후
류마티스 확진을 받았다..

그 나이가..25살 ..이였다.




한양대학교 류마티스내과에서도 똑같이 이야기했고

둘째를 어렵게 가지고 낳은 후
제대로 약을 먹기시작했다.
(그게 나의 오만이였던거 같기도..)

약을 먹탈모...입헐기...어지러움... 약을 몇차례 바꿔야되서...
근처 류마티스내과를 다녔다.
사실 매일..약먹는게 너무 우울해서 한의원치료.
음식으로 치료. 하려고 했지만

일주일 뒤 마다 진짜 너무 아파서..
그냥 매일 약먹는 걸 받아드리로 하고

33살이 되는 지금까지 꾸준히 약을 먹었다.

염증수치도 별로 안올라가고
통증도 줄어서 나름 기분이 좋았는데...
(살도 50~55키로대로 유지하면서)

집에서 애랑 축구하다가 잘 못차서 벽을 찼는데
발가락이 부어올라서 근처 정형외과를 가게 되었다.

진짜....당황했던건
의사가 나한테 '통풍있으세요?' 라고 대뜸얘기해서. 사진을 보니

류마티스가 내 발가락들을 갉아먹고있었다.,.






출산 후 뼈마디가 많이 아프시다면
류마티스검사해보시는것도 추천!




반응형